영화제 소개

영화제 개요

Conceptualization

명칭 제15회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성격 공식 초청으로 구성된 비경쟁 국제영화제

슬로건 ‘경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시선’

주제 ‘함께’(영제: With)

규모 총 20편 (장편: 15편, 단편: 5편), 프리미어 4편 (월드 2편, 아시아 2편)

일정 2018년 4월 24일(화) – 2018년 4월 29일(일), 총 6일

개막식 2018년 4월 24일(화) 저녁 7시, 이화여자대학교 ECC 내 삼성홀
개막작 <끝에서 시작되다>, 출품국: 미국, 감독: 마이클 카니

폐막식 2018년 4월 29일(일) 저녁 7시, 필름포럼
폐막작 <그 언덕을 지나는 시간>, 출품국: 한국, 감독: 방성준

공식상영관 필름포럼

주최 (사)필레마,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조직위원회
주관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집행위원회

후원
퍼블릭 스폰서
서울영상위원회, 서울시,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골드 스폰서
G&M글로벌문화재단, 연성대학교, 필름포럼, 문화선교연구원

메이저 스폰서
국민일보 마이트웰브,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인터엠, SPC 테크놀로지, 바이텍정보통신, 간삼건축, 열매나눔재단, 비바캠프, 서림전공, 위즈휴먼파워, (주)맑은시네마

후원교회
가나안교회, 높은뜻덕소교회, 동막교회, 동숭교회, 만나교회, 서문교회, 성락성결교회, 세상의빛교회, 소망교회, 신촌교회, 아현교회, 여전도회전국연합회, 오륜교회, 잠실교회, 창동염광교회, 파주주사랑교회, 한신교회

협력
독일문화원,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EBS국제다큐영화제

영화제 특징

Characteristics

서울국제사랑영화제는‘ 경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시선’ 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랑의 의미와 가치를 다양한 시각과 관점으로 이야기하고 표현한 작품들을 지금까지 발굴하여 소개해 왔다.

기독교인들에게는 종교적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통한 의미로써 다가오는 작품들을 소개하였고, 일반대중들에게는 보편적 인
류애로써 사랑을 구현하고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작품들을 소개해왔다.

2018 년 올해는‘ 함께’ 라는 주제로 사회 곳곳에서 소외된 우리들의 이웃 그리고 약자들에게 우리들이 먼저손을 내밀어 소통을 청하고 그들의 고민과 고통을 같이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런 접근을 통해서 우리는 조금 더 건강하고 생산적인 사회와 문화를 만들고 그 안에서 기독교인으로서의 소명과 역할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며 다가올 미래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공동의 목소리’ 로 구현해 본다.

다른 해와는 차별적으로 올해 서울국제사랑영화제는 와인, 음악 등등의 다양한 모티브로 훨씬 더 확장되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구성, 영화제를 찾아오실 관객들과 보다 더 친숙하고 익숙한 모습으로 만날 예정이다.

특별히 올해는 어린이들을 포함한 가족관객들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영화들도 프로그램으로 다수 구성해 다양한 세대의 관객들과 조우할 계획에 있다. 더불어서 올해 중 하반기 관객들을 찾아갈 신작들을 선공개하는 새로운 프로그램도 구성해 보다 더 풍성해진 중견영화제로서 자리매김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2018년 서울국제사랑영화제는 기존의 아가페 초이스, 미션 초이스 그리고 특별전 형식의 스페셜 섹션으로 구성되었으며 새롭게 추가된 필름포럼 초이스 섹션과 함께 아시아 유일의 기독교 영화제로써 또 예술영화 지향의 국내 영화시장의 활성화에 힘을 더하고자 한다.

언급한 상위 상영 프로그램 섹션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며 꽃피고 봄 냄새 가득할 4월의 끝자락에서 성공적인 영화제 개최를 여러분들 모두와 함께 희망하고 기대해 본다.

상영 프로그램 섹션 소개

Introduction to Program

아가페 초이스 Agape Choice 

 

사랑의 의미와 가치를 자유롭고 다양하게 이야기하고 표현한 영화들을 발굴하여 소개하는 서울국제사랑영화제가 자랑하는 브랜드 섹션이다. 

올해는 아직까지 국내 관객들에게 소개되지 않은 독일영화 <팀탈러, 웃음을 팔아버린 소년> 그리고 체코, 영국, 미국 합작영화 <주키퍼스 와이프>를 통해 세대와 전쟁이 가지고 온 고립과 갈등을 용서와 화해 그리고 인류애라는 사랑의 근원적 요소로서 고찰해보고 또 함께 극복해 본다. 

더불어서 신작 프랑스영화 <부르고뉴, 와인에서 찾은 인생>과 한국영화 <채비>를 통해서 가족애에 대한 소중함과 음악을 모티브로 한 <기적의 피아노>를 통해서 공동체를 구성하는 핵심요소로서 사랑을 이해해 보고 또 사유해 본다. 그리고 단편 애니메이션 <아가페>를 통해 부모의 내리사랑과 희생도 알아가 본다. 

미션 초이스 Mission Choice

 

기독교 신앙의 가치와 절대적 복음의 비전을 담고 있는 영화들을 소개하고 관련된 내용을 알아가 보는 서울국제사랑영화제의 독창적이면서도 정통한 섹션이다.

교회 안 반인륜적인 성폭력과 이를 비호하는 세력들의 민낯을 이야기하고 있는 문제작 <로마서 8: 37>과 성직자로서의 정도를 이야기하고 있는 스웨덴이 낳은 세계적인 영화감독 잉그마르 베르히만의 <겨울빛>을 통해 우리 시대 교회문화와 사도로서의 삶을 재고하고 또 성찰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별히 올해는 잉그마르 베르히만 감독의 탄생 100주년 기념 해로 영화제를 통해 처음으로 소개되는 <겨울빛>의 상영은 상영 그 자체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제3 세계권 선교의 좋은 예로 그 텍스트를 읽고 고려해 볼 수 있는 라트비아 다큐멘터리 <잘 지내니, 루돌프?>와 전통적인 기독교인들의 시각을 벗어나 새롭게 해석한 마리아 이야기 <막달라 마리아: 부활의 증인>이 영화제를 찾는 기독 관객들에게 특별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필름포럼 초이스 FilmForum Choice 

좋은 영화만을 선정, 상영하는 필름포럼이 올해 서울국제사랑영화제를 통해 최근 소개된 작품 중 다시 한번쯤 주목해 보면 좋을 영화와 하반기 국내배급 예정인 신작을 선 공개하는 섹션으로 보다 더 다양한 장르, 주제와 소재들로 엮어 관객들을 찾아가는 새로운 프로그램이다. 

시심으로 매일같이 반복되는 일상의 무료함에 특별함을 제공하고 주어진 인생 순간순간의 의미를 찾아가 보는 <패터슨>과 빛으로 풀어가 보는 영화 속 영화 이야기 <빛나는>은 올해 영화제를 찾을 예술영화 애호가들의 기호를 가히 충족시킬 것이다. 

아일랜드의 알려지지 않은 해변과 그곳에 모인 서퍼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비트윈 랜드 앤 씨>와 소통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 보기에 충분한 올해 5월 개봉예정인 화제작 <원더스트럭>은 필름포럼을 자주 찾는 관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스페셜 1. 키에슬로프스키 연작전: <십계> 1, 2 

이번 영화제를 통해서 처음으로 기획해 보는 연작전이다. 올해는 폴란드 영화를 대표하는 거장 감독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의 1988년 텔레비전용 영화 <십계>를 연작형태로 소개한다. <십계>는 성서의 십계명을 주제로 한 10부작으로 빛, 소리, 음악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한 키에슬로프스키만의 독특한 영화적 언어와 미학적 아름다움을 구축한 작품이다. 올해는 영화의 핵심장인 십계 1과2를 상영한다. 

 

스페셜 2. SIAFF 단편선 

서울국제사랑영화제를 통해 최근 사전제작지원을 받은 단편 영화들을 살펴보는 시간으로 올해는 특별히 당선작뿐만이 아니라 본선 진출작을 함께 감상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영화제작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과 학생들에게 추천해 본다. 

해당 영화들은 2015년 당선작인 정시영 감독의 <골고다의 방>과 2017년 본선 진출작 이진우 감독의 <2인3각> 그리고 현재 제작과정에 있는 2017년 본선진출작 <옥천>의 연출자인 이경원 감독의 대표작 <한양빌라, 401호>이다. 

영화제 공식 포스터

Official Poster

올해로 15회를 맞은 서울국제사랑영화제의 주제는‘함께’ 이다. 이번 공식 포스터는 우리 모두가 ‘함께’ 채우고 그려가는 축제로써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영화제 홍보대사

Honorary Ambassador

미스코리아 진(眞)’ 이성혜, 서울국제사랑영화제에서
아름다운 사랑을 나눕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배우 이성혜가 제15회 서울국제사랑영화제의 홍 보대사로서 ‘함께 하는 사랑’의 아름다운 가치를 관객들에게 전합니다. 

 

경력 Career 

– 2018년 제15회 서울국제사랑영화제 홍보대사
– 2018년 <그것만이 내 세상>
– 2017년 SBS 드라마 <귓속말>
– 2016년 KBS1드라마 <빛나라 은수>
– 2011년 미스코리아 진(眞) 

시상 및 내용

Awards

기독영화인상 Christian Film Personality of the Year 

올 한해 가장 두드러진 활약을 보인 기독영화인 1인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는 기독극 장편영화 <로마서 8:37>을 연출한 신연식 감독에게 그 영광이 돌아갔다. 수상자에게 주어질 트로피와 상금은 영화제 개막식 행사의 하나로 진행되고 수여될 예정이다. 

 

 

2018년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사전제작지원 프로그램 본선 피칭
SIAFF2018 Preproduction Pitching 

지난 10여 년 동안 서울국제사랑영화제는 한국단편영화제작 지원과 활성화를 위한 사전제작지원 프로그램을 매년 시행해 왔다. 올해도 변함없이 접수된 다수의 시나리오 중 예심을 통과한 본선 진출작을 영화제 개최 기간에 있을 피칭을 통해 최종당선작으로 선정할 예정에 있다. 

본선진출자와 피칭의 일정, 일시 그리고 장소는 추후 영화제 사무국을 통해 발표될 예정으로 심사 수고를 해주실 심사위원들과 함께 공지할 계획이다. 

상영관 및 입장권 구입안내

Cinema & Ticketing

상영관 

개막작 이화여자대학교 ECC내 지하 4층 삼성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
상영작 필름포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성산로 527 하늬솔빌딩 B1
폐막작 필름포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성산로 527 하늬솔빌딩 B1

 

 

 

 

상영관 좌석안내 

개막식 이화여자대학교 ECC내 삼성홀 (700석)
폐막식 필름포럼 1관 (90석)
일반 필름포럼 1관 (90석), 2관 (52석) 

 

 

입장권 

개막식 12,000원 (초대권 사용 불가, 할인권 사용 불가, 현장판매)
폐막식 10,000원 (초대권 사용 불가, 할인권 사용 불가, 현장판매)
일반 6,000원 

 

할인 혜택은 현장 판매 경우만 가능하며, 중복 할인은 불가합니다. 

– 장애인, 국가유공자, 경로자 (65세 이상) 4,000원
– 초등학생 4,000원
– 중, 고등학생 5,000원
– 단체 (20명 이상) 4,000원 (전화 예매 가능) 

현장판매
기간 2018. 04. 24(화) ~ 29(일)
방법 필름포럼 박스오피스에서 직접 발권
결제 현금, 신용카드, 코나머니
발권 필름포럼 박스오피스에서 발권

 

인터넷 예매
기간 2018. 04. 13(금) ~ 29(일)
방법 인터파크, YES24,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예매 가능
결제 각 홈페이지 규정에 따름
발권 필름포럼 박스오피스에서 발권 (예매번호 혹은 신분증 지참)
✽ 단, 개막식 티켓의 경우 4월 24일(화)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 앞 현장매표소에서 남은 좌석만 현금으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 이동통신사 및 신용카드 할인과 기타 할인 카드는 적용되지 않으며 문화상품권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입장권은 분실 및 파손 시 재발급되지 않으니 보관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입장권 발권은 해당 상영 시작 직전까지만 가능합니다.
(상영 시작 30분 전부터는 현장 매표소가 매우 혼잡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예매 매진 작품은 상영 당일 영화제 매표소에서 선착순 판매합니다.
– 관람 등급 구분에 따라 입장이 가능하며 만 6세 이상 어린이는 보호자 동반 입장 가능합니다.
– 상영 중에는 사진/동영상 촬영이 불가합니다. 

 

문의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초청팀 심수빈
전화 070-4754-3591